본문 바로가기

보관소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세팅 방법

반응형

2018/06/30 - [끄적끄적] - 구글 애드센스 드디어 승인


애드센스 승인 후 광고 노출을 위한 세팅을 할 때 약간의 시행착오 같은 것이 있었기에 공유 차원에서 남겨본다.


애드센스 가입 승인이 났다면, 보통 가장 처음 하게 되는 일은 애드센스의 내 광고 > 콘텐츠 > 광고 단위에서 새 광고 단위를 추가하는 작업일 것이다. 나의 경우는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넣고 싶었기에 아래와 같이 본문 상단과 하단이라는 이름의 광고 단위를 추가했다.



광고 단위의 옵션은 아래와 같이, 광고 유형은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광고 크기는 반응형으로 설정해두었다.

 


광고 단위를 등록할 때 광고 코드가 뜨는데, 그것을 티스토리 >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플러그인을 추가하면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붙여넣으면 된다. 만약 티스토리 스킨을 반응형이 아닌 일반 스킨을 쓴다면, 모바일과 PC 버전 플러그인을 각각 등록해야 하는 것 같은데(광고 단위 역시 각각 생성해야 할 듯), 난 반응형 스킨을 쓰고 있어서 반응형 플러그인만 추가했다.



이렇게 플러그인에 코드를 추가하고 잠시 기다리니 PC 버전 화면에서 광고가 하나 둘 노출되기 시작했다. 모든 포스팅에 일제히 광고가 노출되는 것은 아니고, 서서히 적용되는 느낌이랄까?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는 경우에도 광고가 노출되기 시작했는데, 이상하게 티스토리 앱에서 접속을 하면 광고 자리가 휑하게 비어 있고 아무 것도 뜨지 않았다. 뭔가 세팅이 잘못된 것인가 싶어서 검색을 해보니, 2017년 5월 포스팅에 나와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이 있었다. 이분의 말에 따르면 모바일용 광고 코드를 따서 별도로 세팅을 해줘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렇구나~ 싶어서 바로 모바일용 광고 단위를 등록하고 플러그인을 추가했다. 


잠시 후에 티스토리 앱에서 확인을 해 보니 광고가 잘 뜨고 있어서 만족스러워하고 있었는데, 다음날 인가? 티스토리 앱에 들어가보니 광고가 상단에 2개 하단에 2개씩 뜨고 있었다. 이런...


그래서 급하게 모바일용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해제했고, 티스토리 앱에서 PC 화면과 마찬가지로 상하단에 광고 하나씩 뜨고 있는 것을 최종 확인했다.



이것이 잘못 등록했던 애드센스 광고 단위의 흔적이다. 모바일용으로 등록했던 광고 단위는 현재 노출되고 있지 않아서 자동으로 '운영중지' 상태로 바뀌었다. 어딘가에서 봤는데, 이걸 숨기기 처리를 하고 얼마간 운영중지 상태를 유지하면 삭제된다고. 일단은 혹시 몰라서 숨기기를 하지는 않았다. 


운영중지 상태이거나 숨기기 처리를 하면 광고 단위에 들어왔을 때 보이지 않는데, 우측 상단의 고급 필터 부분에서 체크를 하면 운영중지 혹은 숨기기 상태의 광고 단위도 볼 수 있다.(처음에 이걸 몰라서 한참 찾았었다.)


결론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광고 단위를 등록하고, 플러그인에 코드를 적절히 추가했다면 광고 노출은 시간 문제였다는 것. 기다리는 것이 답이었다. 6월 30일에 광고 단위를 등록하고나서 7월 3일에 "광고가 게대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하는 제목의 메일을 받았다. 


그리고 처음에 애드센스에 가입을 할 때 사이트의 <Head> /<Head> 사이에 삽입하라던 코드는 애드센스 내 광고 > 콘텐츠 > 자동 광고용 코드였다는 것도 알게되었다(자동 광고 메뉴에서 노출 옵션을 관리할 수 있으니 이 메뉴도 살펴보길 권한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는 본문 상단과 하단에만 광고를 추가했는데, 일정 분량 이상의 글에서는 본문 중간에도 광고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이다. 단, 이 자동 광고는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는 노출되지 않았다(글 작성 시점 기준). PC와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본문 중간 중간에 뜨는 광고를 확인한 동일한 글이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는 상단과 하단 광고만 노출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여튼 애드센스 광고는 기다림이 답인 듯~



by ichizu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