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독후감

그와 그녀의 90일 - 김랑 / 허니허니 웨딩 - 노승아

반응형



제목: 그와 그녀의 90일

저자: 김랑

출판: 가하출판


3년의 계약 결혼을 하고 떨어져 지낸 부부가 계약 종료 몇 달을 남기고 사랑에 빠지는 일이 가능한가?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지만 재미있게 읽었던 작품이다. 결혼 후 한달만에 사업상 미국으로 건너가 한국에 가끔 들어올 때에도 부부의 집에서 보내지 않은 남편 정진혁이 계약 종료 90일을 남기고 집으로 돌아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각자 대기업의 자제로 필요에 의해 부부의 연을 맺었지만 여자 주인공(김소은)에게 문제가 있어 끝냄을 비밀 계약으로 묶었다는 설정. 


소은은 대기업 장녀이지만 무뚝뚝한 아버지, 의붓딸 취급을 하는 새엄마와 친하지 않은 남동생들 사이에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으며 자란다. 공부를 잘 하지 못해서 똑똑한 자제들이 간다는 미국, 영국 유학이 아닌 프랑스로 유학보내졌지만 관심 없는 분야라 8년을 공부하고도 학위를 따지 못해 친정과 시댁에서 멍청이 취급을 받으며 숨막히는 생활을 한다. 미국으로 떠난 진혁 역시 한국에 잠깐 들어올 때마다 술에 취해 소은과 잠자리를 하고 창녀와 뒹군 것처럼 취급을 해서 소은의 마음을 아프게 한다. 시댁의 어처구니 없는 시집살이와 가족들의 냉대에 우울증의 빠져 힘들어했던 소은은 남편이 없는 사이에 친구의 도움으로 번역가로 데뷔를 하면서 점차 자아를 찾았고, 남편이 갑자기 등장했을 때에는 과거의 모습과 다른 날 것 그대로의 표현을 거침없이 사용해 남편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2년 넘게 만나지 않다가 갑자기 등장해서 아내에게 사랑에 빠지는 진혁의 감정 변화는 썩 공감이 가진 않는다. 아마도 이 작품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소은이 남편을 비롯해 온 집안에서 홀대받았던 이유가 밝혀지면서 소은에게 공감의 무게가 쏠리면서 별로 신경쓰이지 않게 된달까? 보통 사랑의 완성을 결혼에 두고 결말을 맺는 작품들이 많은데 이 작품은 그 결혼이 깨져도 사랑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신선하고 좋았다.


#현대물 #계약결혼 #정략결혼 #시월드 #선결혼후연애



제목: 허니허니 웨딩

작가: 노승아

출판: 네이버 웹소설


<그와 그녀의 90일>을 보다가 떠올랐던 작품이 <허니허니 웨딩>이다. 2015년에 네이버 웹소설에 연재되었던 작품으로, 출간 순서는 반대지만 이 작품을 <그와 그녀의 90일>보다 먼저 접했었다. 이 작품이 떠오른 이유는 약간의 비슷한 설정 때문이다. 남녀 주인공이 5년이라는 결혼 계약을 맺고 1년 정도 떨어져 지내다 다시 만나 사랑에 빠지는 스토리로, 여주인공 신혜수의 부모님이 어릴 때 돌아가시고 큰집에 입양되어 큰어머니에게 핍박받고 살았다는 설정이다. 아주 똑같진 않지만 베이스가 비슷한 느낌? 이 외에는 전혀 다른 분위기이고 스토리의 짜임도 이쪽이 더 탄탄한 느낌을 준다.


신혜수가 중학생 때 잠깐 임시 교사로 부임했던 최혁준, 이 두 사람이 신혜수가 고2가 되었을 때 집안 사정과 각자의 이익(?) 실현을 위해 정략 결혼을 하게 된다. 초반에 혜수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전개되기 때문에 숨겨진 진실은 후반으로 갈수록 하나씩 드러나게 된다. 물론 작가가 중간중간 끼워 둔 떡밥으로 사건 유추가 어렵진 않으며 그렇게 충격적이지도 않았던 것 같다. 오히려 갑자기 폭탄 던지듯 드러났던 <그와 그녀의 90>의 사건이 더 충격적이었달까? 

전반적인 스토리의 분위기는 신혜와 혁준의 나이차이가 12살이나 나서 그런지 약간 유치한 느낌도 있다. 진혁이 임시 교사를 했던 건 3개월 정도였는데 한번 선생님은 영원한 선생님이라며 계속 선생님으로 부르는 것도 그에 한몫을 하는 느낌. <그와 그녀의 90일>에서는 소은이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찾아가지만, 이 작품은 더욱 더 결혼이 견고해 지는 것으로 끝이 난다.


<그녀의 미소는 그를 미치게 한다>(서지윤 작)라는 작품과 표절시비가 붙어서 논란이 있었다는데, 나무위키에서는 의학적 지식 관련해서 시비가 붙었다고 언급하고 있다. 알아보니 설정에서 유사한 점이 꽤 있다는 것 같다. 2014년에 출간된 <그녀의 미소는 그를 미치게 한다>는 작품 쪽이 전량 회수되고 판매 중지 처분이 되었다고. 왜 먼저 나온 작품이 폐기되었는지는 잘 이해되지 않지만 뭔가 문제가 있었으니 그렇게 되었으려나 하는 추측을 해본다.

 

#현대물 #계약결혼 #스승과제자 #선결혼후연애 #12살차이 #권선징악


+추가

<그녀의 미소는 그를 미치게 한다> 작품과 관련해 출판사와 작가의 공식 사과문을 보게 되었다. 2016년 9월에 작성된 것으로, 의학 관련 내용을 출처를 밝히지 않고 가져다 쓴 것이 문제가 되어 전량 회수되었다는 것. 설정이 비슷했던 것은 이유가 되지 않았나보다. 



by ichizu

반응형